여행 준비
대만에 여행가면서
기본적으로 숙소와 비행기 예약은 기본
그리고 아래 두가지 등록을 해야 한다
*대만여행전 등록
1. e-Gate 등록
e-Gate를 등록하면 비행기나 도착후에 수동으로 입국신청서를 적성하지 않을 수 있다
2. 대만여행지원금
대만에서는 대만으로 여행을 오는 여행객들을 위해서 지원금을 주는 것을 하고 있다.
등록한다고 모두 주는 것은 아니고 추첨을 해서 당첨되면 받을 수 있다.
*대만 여행 환전과 트레블로그 카드 사용
인천공항에서 1000 대만 달러 환전했는데
이때 100달러 짜리 100장으로 달라고 하자
트래블로그(하나은행) 카드를 사용했는데
2023년 12월 기준으로 수수료 없이 현금 인출이 가능했다.
현금 인출은 그 녹색나무 모양으로 된 은행에서 인출을 했다. (은행이름은 잘모름)
인출순서는
카드를 넣고 >> pin 코드를 넣으라고 나오는데 카드 비번 입력 >> saving account 버튼 클릭 >> 금액 입력 >> 확인
위 순서로 하면 현금 출금이 되며 수수료는 없고 1000 단위 이상으로 출금이 가능했다 (100-900 으로 입력하면 출금안됨)
*대만 여행 도착 후 공항에서
1. e-Gate 를 등록을 했다면 입국심사 줄을 거치지 않고 입국심사대 근처에 무인으로 입국심사대가 있는 곳으로 통과할 수 있다
다만!!
처음 대만에 입국하거나 예전에 대만여행을 갔었지만 여권 갱신 후에 다시 입국하는 두가지 경우는 입국 심사대 뒤나 근처에 지문과 얼굴 사진을 등록하는 창구가 별도로 있다. (e-Gate 등록한 사람만)
그곳에서 등록하고 무인 게이트를 지나면 (무인게이트에서 방금 등록한 지문과 얼굴을 체크한다) 긴 입국심사 줄을 거치지 않고 빠르게 통과 가능하다.
나도 무의식 적으로 입국심사 줄을 기다리다 이상해서 중간에 줄을 빠져나와서 위 창구를 통해서 빠르게 입국심사를 통과할 수 있었다.
나는 타오위완 국제공항 2터미널로 들어왔는데.
입국심사대 (입국심사 받으려고 기다리는 줄) 뒤의 창구에서 지문과 얼굴 등록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e-Gate 등록한 경우)
그리고 입국 심사 대 가장 우측에 보면 무인으로 입국하는 게이트가 있으니까 그곳으로 통과 가능.
2. 여행지원금은 입국 심사 통과후에 공항에 보면 확인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여행지원금 등록 후에 받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결과 확인 가능.
난 이번에 친구들과 함께 셋다 꽝이었다.
*대만택시투어
이번에 대만 와서 둘째날에 택시투어를 했는데
개인적으로 기사님을 한국어를 하시는 분으로 했는데
(한국어 하시는 분이 가격이 좀 비쌈)
하지만 나 같이 한국어 제외하고 다른 나라 언어를 못하는 사람에게는 추천 !!!
*대만공항철도
공항에서 철도를 타고 타이베이 시로 이동해야 하는데
여기서 좀 특이한건
타이베이 행 철도 표 끊을 때
예를들어 1인당 50$ (대만달러) 라면 총 150$ 를 넣어야 하는데
정확하게 150$를 넣어한다는 점이다.
200$ 두장을 넣으려고 하면 넣을 수 없게 되어 있다 ;;
여기에서만 그렇고 타이베이 시 안에서 현금으로 지하철 표를 끊을 때는 잔돈 거슬러 준다 ㅎㅎ
타이베이에서 타오위안 공항으로 오는 공항철도에서도 잔돈은 주는데 갈때만 이상하다.
그런 경우 주변에 가게에서 생수를 하나 사서 잔돈을 만들고 해결.
익스프레스 철도와 일반 철도 두가지가 있는데 익스프레스 철도로 가면 정거장 몇군대만 서서 좀더 빠르고 쾌적하게 갈 수 있다.
*로밍 & esim
이번 대만여행에서는 통신사 로밍을 사용하지 않고 esim 을 사용한 데이터 로밍을 활용했는데 괜찮았다.
(나는 이번에 유심사에서 구매)
대만은 폰 데이터가 숙소안 에서는 잘 안터졌다 (이건 통신사 로밍이나 esim 을 통한 거나 동일)
대만에서 esim 을 사용하려면 esim 구매 하고 활성화 하고 출국 전에 여행자 등록을 해야 대만에서 바로 로밍을 사용가능하다. (등록하는건 간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