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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인 개인 앱 수익 공개 ($3167)

2024년 6월 혼자 개발하고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1인 개발자의 앱 수익 인증입니다.   앱은 애플 스토어에서 판매중 입니다. 애드몹 광고 수익 2,163 달러   저번 달 보다 10퍼센트 감소했습니다. ㅠㅠ   인앱 + 유료앱 수익   1004 달러 앱 판매 수익도 저번달보다 62 달러 줄어들었내요 ㅠㅠ   전체 수익이 저번 달 보다 300달러 정도 줄었내요.  다음 달에는 수익이 좀 상승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애드몹 계정 정지 최대한 방지 하는 방법 (나의 생각)

아직까지는 앱에서 계정 정지가 당하는 사태가 오지 않았지만 

주변에 애드몹 계정 정지를 당하는 사태가 아직도 빈번하게 발생을 해서 글을 적어 본다. 



1. 테스트 광고 id 사용 !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ios/test-ads?hl=ko 


위 사이트 보며 데모 광고 id 가 광고 종류 별로 존재한다. 


앱코드에서 개발 모드와 배포 모드로 분기를 할 수 있다면 

개발 모드에서는 저 데모 광고 id 를 적용해서 항상 어느 상황이던 데모 광고가 표시되도록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2. 테스트 디바이스 id 사용 


앱 빌드 하면 로그 창에 테스트 디바이스 id 를 등록하라고 특정 글자가 표시된다. 

그걸 아래와 같은 함수에 적용 해주면 테스트 광고가 표시된다. 


GADMobileAds.sharedInstance().requestConfiguration.testDeviceIdentifiers 


예전 광고 UDID 이슈가 없을 때는 괜찮았는데 

요즘은 저 거만 너무 믿으면 저거 적용하기 전에 일반 광고가 표시될 가능성이 높고 

저게 주기적으로 빌드하면서 랜덤하게 계속 바뀌어서 엄청 불편하다.


그래서 나는 어느 순간 부터는 저거는 그냥 무시하고 안쓰는 편이고 다음 테스트기기 등록을 하는 편이 더 좋다. 



3. 테스트 기기 등록 !!!


애드몹 웹사이트로 이동하면 


좌측 메뉴 중에 “설정” - “기기 테스트” 항목에 애플/안드로이드 기기의 광고 ID 를 등록할 수 있다. 

등록을 하면 앱 실행 시 바로 광고 ID 가 표시된다. 


iOS 경우에는 IDFA 허용 팝업 이후에 테스트 광고가 표시되니까 


개인적으로 iOS 개발의 경우에는 처음 앱 실행하고 광고 요청 자체를 IDFA 광고 팝업 후에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추천은 기기 구입 하게 되면 바로 해당 기기의 광고 ID 를 등록하자. 




(아래 내용은 맞는지 아닌지 모르지만 제 현재 상황에 따른 추측과 생각 입니다.)



4. 시뮬레이터에서 개발을 하지 않고 실 기기에서 개발 


가끔 보면 시뮬레이터나 가상머신에서 광고 표시 시켰다가 제제나 제한을 먹는 경우의 글도 있던대 

나 같은 경우는 개발 자체를 시뮬에서 처음부터 전혀 하지 않고 실 기기에서만 진행한다. 

시뮬레이터에서 앱 개발을 한다면 광고 자체를 빈 공간으로 두고 개발을 하다가 

실 기기에서 테스트나 개발을 할때 부터 테스트 광고가 표시되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 해본다. 


개인적으로 개발 할때 앱이 한 90% 완성되기 전에는 

그냥 광고를 추가하지 않고 개발을 하고 광고는 맨 마지막에 추가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괜히 개발 기간 중에 테스트 id 등이 변경되서 일반 광고가 표시되고 그게 장시간 노출되거나 클릭되는걸 미연에 방지하는 편이 좋다.



5. 최대한 광고 클릭 하지 않는다 


이건 뭐 당연한 거라고 할 수 있겠다. 

테스트 광고가 아니면 아예 클릭을 하지 말자 

개인적으로는 테스트 광고가 있어도 클릭을 하지 않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6. 무료/유료앱 


만약 앱이 같은 앱이 있는데 무료 앱이 있고 유료앱이 있어서 

유료앱에서는 광고 자체가 포함되지 않는 경우라면 

그냥 유료앱에서 개발 및 유지보수를 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디버그 중에서는 인앱 구매로 광고제거 기능이 들어가 있다면 

아예 디버그 중에는 인앱 구매 상태로 개발을 하도록 코드에 넣는것도 나쁘진 않을 듯 



7. 전면 광고 미사용 / 자제 


나는 앱 개발하고 판매 하면서 초기에는 전면 광고를 조금 사용했었는데 

그 후에는 전면광고를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다. 

전면 광고가 수익면에서는 좋은 듯 한데 

이게 참 전면 광고 정책이 좀 애매 하다고 생각한다. 

잘못하면 애드몹 측과 내가 현재 구현된 전면 광고 형태에 대한 정책에 대한 판단이 틀려서 

광고가 정지 될 수 있으니까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전면광고나 최근에 추가된 앱 오프닝 광고도 좀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다. 

차라리 혜택을 주면서 리워드 광고를 사용하는게 좋다고 본다. 



8. 리워드 광고 


리워드 광고는 유저가 클릭 하면 표시되게 해야 하고 

클릭 전이나 클릭 되면 표시되는 팝업에서 리워드 혜택을 안내를 꼭 해야 한다. 


만약에 그냥 “광고제거” 라는 버튼을 두고 클릭 해서 리워드 광고가 표시되게 하면 정책 이슈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앱에서는 광고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으로 자세한 내용과 혜택을 알려주고 그걸 보고 유저가 팝업에서 광고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리워드 광고가 표시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건 리워드나 전면에서

광고 생성할 때 광고 횟수 제한을 걸 수 있는데 

이것도 해주는 게 좋다고 본다. 


예를 들어 1분에 3번만 등장할 수 있게 하던지 말이다. 


무작정 제한 없이 리워드나 전면 광고가 표시되도록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9. 배너 광고


배너 광고는 오 클릭 방지를 위해서 상단이나 하단에 버튼 같은 것이 있다면 

일정 간격 띄워주고 (10-15pt) 

그 띄워준 간격을 구분 되도록 하는 별도의 “색상” 을 두는게 좋다. 


배너 광고는 클릭 방지를 막기위해서 코드에서 

배너 광고 클릭 (또는 배너 광고 부분이 터치 되고)

다음 행동으로 이게 광고 클릭으로 인한 화면 전환이나 다른 앱 전환인지 판단해서 

연속된 클릭을 방지하는 것을 구현하는것도 좋다고 본다. 


나는 앱에 현재 배너 광고를 넣었지만 

리워드 광고가 수익은 훨씬더 좋다는 이야기들이 있어서

배너 광고를 아예 넣지말고 리워드로만 하는것도 좋지 않을까.


특히 어린 아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경우에는 위에서 말한 리워드/전면 표시 제한이나 

배너 광고 클릭 제한 아니면 아예 배너나 네이티브 광고를 포함하지 않는 앱으로 개발하는 것도 좋을듯



10. 수익 모델 


아예 앱 개발과 기획을 할 때 수익 모델을 광고로 하지 않고 

구독으로 하는것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11. 앱 퀄리티 


이 블로그에도 경험담을 적었지만 

요즘은 애드몹에서도 처음 앱 출시 시에 앱 심사를 한다. 

이때 앱에 부족한 부분이나 퀄리티가 떨어진다고 생각되면 탈락을 시키니 

신규 앱 출시를 하게 된다면 고려해야 할 부분



12. 배너 광고 2 (배너 위치)


앱에 배너를 추가 한다면 

배너 위치는 화면 가장 아래 또는 가장 위가 좋다. 

즉 배너를 아래에 위치한다면 

배너 아래에 다른 UI 나 컨트롤러가 없이 배너 상단에만 UI 나 뷰가 있고 

배너가 상단으로 가도 마찬가지로 배너 아래에만 UI 나 뷰가 위치하도록 하자 

그리고 그 배너와 UI 가 닿는 한쪽 면의 간격을 띄우자.


13. 배너 광고 3 (배너 가림)


배너를 위치 시킨 후에 

화면 구성에서 네비게이션이나 엑티비티가 완전히 전환되는 것이 아닌 

그냥 다른 뷰를 띄워서 다른 화면을 띄우는 경우 

그 배너를 가리지 않도록 하자 

다른 뷰를 화면 위에 띄울때 배너가 표시되도록 하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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