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3일 카카오 사태가 벌어졌다. 나는 다행히 앱스토어 설정에 들어가서 자동업데이트를 비활성해서 이번 사태를 잠깐 피해갈 수 있었다. 하지만 유튜브를 보다보니까 이번에 업데이트를 이미 한 사람들에게 나의 프로필이 까발려 진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내 친구한테 알려지는 건 좋은데 카카오톡은 내가 전혀 모르는 사람이나 싫은 사람, 업무적인 사람들 연락처에 있는 모든 사람이나 전화 번호가 변경되서 모르는 사람들도 친구 목록에 표시가 된다. 그런 모든 사람들에게 내 사생활을 강제로 공개되도록 해버렸다는 거에 공포를 느꼈다. 프로필 탭으로 이동해서 내 프로필에서 오른쪽 상단에 설정 버튼이 있고 그걸 클릭하면 프로필 설정들이 있고 거기서 옵션들을 비활성 해주자 “프로필 인증배지 표시”, “내 프로필 검색”, “내 홈 표시” 모두 비활성 해줬다. 솔직히 앞으로 이번 사태 이전으로 롤백을 시키지 않는한 앞으로 프로필에 사진을 올릴거 같지 않다. 이미 앱은 배포가 되었고 이 사태가 벌어진 버전의 앱을 업데이트 하지 않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보통은 앱을 배포 하고 강제로 업데이트 유도하지 않는 이상 앱을 업데이트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만약에 더 프로필 공개에 공포를 느낀다면 프로필에 올린 이미지들을 당장 지우자. *추가* 숏폼과 오픈채팅을 합쳐놓은 것도 참 거지같은 짓을 한거라고 생각한다. 오픈채팅에 개발이나 다이어트나 여러가지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단체 톡방에 들어가서 커뮤니티를 하고 계실거다. 나도 개발 단체톡방에 들어가서 대화를 하는데 왜 그걸 합쳐놔서 오픈채팅을 들어가기 위해서 무조건 숏폼을 강제로 봐야 한다는 건 참 별로다. *추가 2* 벌서 온갖 야시시 하고 폭력적인 숏폼에 노출되고 있...
2022 년 11월, 1인 개발, 앱 애드몹 수익
지난달 보다 클릭 수는 줄어들었내요. (47010 -> 38725)
하지만 노출 수와 수익은 지난달 보다 늘었습니다.
확실히 같은 카테고리에서 경쟁하는 앱이 늘어나면 유저들을 붙잡기는 더 힘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하기 위해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애플 앱들은 업데이트를 보류 했습니다.
이미 많은 유지보수를 해서 업데이트 할 만한 것이 많이 없긴하지만요.
안드로이드 앱으로 내년에는 수익이 좀 많이 늘었으면 좋겠내요.
(개인적으로 월 천만원 이상 수익이 목표 입니다. ㅎㅎㅎ)
혼자 1인 개발을 하고 있으니까
애플과 안드 앱들을 동시에 하는건 많이 어렵습니다.
안드앱을 어느 정도 출시하고 유지보수 해서 궤도에 올린 후에는
플러터를 공부해서 하나의 코드로 양쪽에 동시에 출시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보는 게 다음 목표입니다.
욕심은 웹 공부를 해서 회사나 제품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를 하나 심플하게 만들어보고 싶긴한데
시간이 많진 않내요.
요즘 공유사무실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확실히 집에서 하는 것 보다 집중도 잘되고 진행이 확실히 되는거 같아서 좋습니다.
집보다는 사무실에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